본문 바로가기
독후감

수학교육에서 재능이 정말 중요한가? 그릿

by 금토 2022. 11. 5.

IQ, 재능, 환경을 뛰어넘는 열정적 끈기의 힘, 그릿

이렇게 표지만 보고서는 이 책이 이렇게 나에게 와닿는 책일지 몰랐다. 넛지와 비슷하게 어떤 성공한 사람이 만들어낸 용어이겠거니 생각하며 사두기만 하고 책을 펴지 않고 있었다. 그런데 책을 펴고 저자의 이력을 보기 시작하면서부터 흥미롭게 다가왔다.


저자 앤절라 더크워스(Angela Duckworth)는 경영컨설팅, 수학 교사 경력이 있는 펜실베니아 대학의 심리학 교수이다.

하버드에서 신경생물학 연구로 졸업 후 옥스퍼드에서 신경과학 석사 학위를, 펜실베니아 대학에서 심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최고경영자들의 자문위원으로 활동중이다. 화려한 이력과 함께 '교사' 경력이 있다.
맥킨지앤컴퍼니에서 직장생활을 시작하다 뉴욕의 공립 고등학교의 교사가 되어 수학을 가르친다. 성적이 좋은 학생과 나쁜 학생의 차이가 단순히 IQ에 있지 않다는 것을 깨닫고 그것을 연구하기 위해 심리학을 전공한다. 그리고 재능보다 목표 달성을 예측할 수 있는 역량, 그릿(GRIT)을 주제로 연구를 한다.

나와 3가지 관심사가 모두 같아서 놀랐다. 수학교사, 금융 및 경영, 심리학. 그리고 스스로의 길을 찾아서 연구 주제를 정하고 이렇게 세계인이 읽을 수 있도록 책을 펴냈다는 사실에 존경스러워졌다. 나의 관심사들을 어떻게 엮을 수 있을지 막막했었는데 이렇게 할 수도 있구나 하는 사실에 반갑기도 했다.

나의 그릿 측정법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그런 편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나는 새로운 아이디어와 프로젝트 때문에 기존의 것에 소홀해 진 적이 있다. 5 4 3 2 1
나는 실패해도 실망하지 않는다. 쉽게 포기하지 않는다. 1 2 3 4 5
나는 한 가지 목표를 세워놓고 다른 목표를 추구한 적이 종종 있다. 5 4 3 2 1
나는 노력가다. 1 2 3 4 5
나는 몇 개월 이상 걸리는 일에 계속 집중하기 힘들다. 5 4 3 2 1
나는 뭐든 시작한 일은 반드시 끝낸다. 1 2 3 4 5
나의 관심사는 해마다 바뀐다. 5 4 3 2 1
나는 성실하다. 나는 결코 포기하지 않는다. 1 2 3 4 5
나는 어떤 아이디어나 프로젝트에 잠시 사로잡혔다가 얼마 후 관심을 잃은 적이 있다. 5 4 3 2 1
나는 좌절을 딛고 중요한 도전에 성공한 적이 있다. 1 2 3 4 5

위 문항에 답을 하고 미국성인 대표본과 비교할 수 있다. (ex, 4.1점이면 성인의 70%보다 그릿이 높은 것이다.)

백분위수 그릿점수
10% 2.5
20% 3.0
30% 3.3
40% 3.5
50% 3.8
60% 3.9
70% 4.1
80% 4.3
90% 4.5
95% 4.7
99% 4.9

콕스의 위인 301명의 연구 ) 지능이 최상위권은 아니지만 상위권에 속하면서 끈기가 유달리 강한 이들이, 지능이 최상위권이면서 끈기가 다소 부족한 이들보다 크게 성공할 것이다.

경영자의 입장에서 도움이 되는 내용이다.

재능 있는 직원들을 적극 기용하고 재능 없는 직원을 적극 도태시킨다면 어떻게 되는가? 수년 뒤 성적이 저조하다. 직원들에게 남보다 똑똑하다는 사실을 증명하라고 요구하면 의도치 않게 자아도취문화를 조장하게 되고 겉으로는 잘난 척하면서도 속으로는 깊은 불안에 시달리는 직원을 양산할 수 있다.

교사의 입장에서 도움이 되는 내용이다.

네가 할 수 있는 것은 여기까지야 네가 무엇을 할 수 있을지 누가 알겠어?
이 비평들은 보고서에 대한 피드백이야(재제출 40%) 네게 거는 기대가 크고 네가 그 기대에 부응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제시하는 비평이야(재제출80%)

고압적인 부모와 교사는 내적 동기를 파괴한다. 좋아하는 일을 스스로 선택하게 해주는 부모를 둔 아이들이 관심사를 발견하고 열정으로 발전시켜 나갈 가능성이 높다. - 벤저민 블룸(Benjamin Bloom) p151

수학 성취도를 높이기 위해 의식적인 연습을 한다. 가장 편안하게 의식적인 연습을 할 수 있는 시간과 장소를 파악하고 매일 그 시간, 그 장소에서 연습한다. 매일 같은 시간, 같은 장소에서 연습하는 습관을 들이면 생각할 것도 없이 미적거리지 않고 바로 시작할 수 있다.

교사는 실수하고도 부정적인 감정을 보이지 않아야 한다. 영유아는 시도하고 창피하거나 불안해하지 않는다. 하지만 아이들이 커가면서 어른이 부끄럽고 두려워하는 모습을 보며 실패를 두려워하게 된다.
성장형 사고방식과 그릿을 약화하는 표현 성장형 사고방식과 그릿을 강화하는 표현
너는 타고났어! 마음에 든다. 열심히 배우는구나! 마음에 든다.
적어도 노력은 했잖니! 결과가 안 좋았네. 어떤 식으로 했는지, 어떻게 하면 나을지 이야기해보자.
참 잘했어! 굉장한 재능이구나! 참 잘했어! 더 개선할 부분은 무엇이 있을까?
어려운거야. 설령 못 하더라도 상심할 것 없어 어려운거야. 아직 못 한다고 해서 상심할 것 없어.
이건 네 강점이 아닌가 보다. 네가 기여할 다른 일이 있을테니 상심하지 마 나는 목표 기준을 좀 높게 잡아. 같이 그 기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내가 이끌어 줄게.

직업을 선택할 때 도움이 되는 내용이다.


개인적 관심과 일치하는 일을 할 때 직업에 훨씬 만족감을 느낀다. 사람들은 일이 흥미로울 때 높은 성과를 올린다.

아동기에는 너무 어려서 커서 무엇을 해야할지 모른다. 대체로 좋아하는 일과 싫어하는 일을 파악하기 시작한다. 관심사는 자기 성찰을 통해 발견되지 않는다. 오히려 외부 세계와의 상호작용이 계기가 되어 흥미가 생긴다. 직접 시험해 보지 않고는 당신이 계속 관심을 갖게 될 일과 관심이 사라질 일을 파악할 수 없다. 관심사를 발견한 뒤 오랜 시간 주도적으로 간심을 발전시켜야 한다.


열정을 좇고 싶지만 아직 마음에 품은 열정이 없다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열정의 대상'을 찾는다.

나느 무슨 생각에 자주 빠지는가? 내 마음은 어디로 향하는가? 나는 무엇에 가장 관심이 가는가? 무엇이 내게 가장 중요한가? 나는 어떻게 시간을 보낼 때 즐거운가? 그리고 반대로 무엇이 가장 견디기 힘든가?


관심사를 찾았으면 관심사가 같은 사람을 찾고 격려해주는 멘토에게 다가가라. 그리고 뇌가 새로움을 갈구하여 다른 일로 옮겨가고 싶은 유혹을 느끼면 마니아만이 알아볼 수 있는 미묘한 차이를 즐길 방법을 찾는다.

이 외에도 공감했던 내용들

나이가 들면서 성숙한다. 시간이 흐르며 잊을 수 없는 인생의 교훈을 얻고 점점 증가하는 상황의 요구에 맞춰 적응한다. 그리고 점차 새로운 사고방식과 행동이 습관이 된다. 이전의 미성숙한 자신을 기억도 할 수 없는 날이 오고, 적응하고 적응한 행동들이 반복되어 마침내 스스로를 규정하는 정체성으로 발전한다.


나도 예시에 나온 것처럼 어릴 때는 아무 생각 없이 지각을 했다. 용인해주는 친구들과 그런 환경에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회 생활을 하면서 변화했다. 상황의 요구에 맞춰 적응하고 정체성으로 발전한다는 저자의 말에 공감하였다.

누군가의 인생을 변화시키는 사람이 꼭 부모여야할 필요는 없다. 콜먼의 지지자 스미스 선생님. p293


정말 좋은 선생님을 만난다는건 행운이다. 나도 정말 행운아였고 평생 감사하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공감했던 문구, 끈기를 가지고 참석하자!:D

Eighty percent of success in life is showing up - Woody Allen

댓글